독일 브레인랩(Brainlab)이 미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2종의 수술용 로봇 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인증받은 시스템은 이 회사의 척추시술을 위한 루프-X 모바일 이미징 로봇(Loop-X Mobile Imaging Robot)과 써큐 로봇 얼라인먼트(Cirq Robotic Alignment) 모듈 등 2종이다.
이로써 브레인랩은 유럽(CE인증)에 이어 이 시스템들에 대한 미국 시장 진출의 문을 열었다.
루프-X는 전체 브레인랩 디지털 수술 포트폴리오, 또는 고객의 기존 수술 설정과 함께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영상 소스와 검출기 패널로 유연한 환자 위치잡기 및 비 등심성(non-isocentric) 영상촬영을 할 수 있다. 이는 방사선 피폭량을 감소시키고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를 늘려 준다.
이 모바일 이미징 로봇 제어는 터치스크린 태블릿을 이용한 무선제어로 이뤄진다. 이 시스템은 브레인랩과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본사를 둔 파트너 업체 메드포톤(medPhoton)의 긴밀한 협력 하에 개발됐다. 잘츠부르크 병원에 이 회사 최초의 루프-X가 설치됐다. 스페인의 산 후안 데 디오스 레온 병원은 최근 루프-X 모바일 영상 로봇 기술을 사용해 세계 최초의 항법 척추 수술을 실시했다.
브레인랩의 써큐 로보틱 얼라인먼트 모듈은 사전 계획된 궤적에 맞춰 미세하게 수술로봇을 정렬시켜 줌으로써 외과의사가 환자의 수술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
영국 로열 런던 병원 외과의사들은 이미 일상적인 요추 유합(lumbar fusions)에서부터 복잡한 기형 및 경추(목뼈) 골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우에 써큐 로보틱 얼라인먼트를 사용하고 있다.
션 클락 브레인랩 사장은 “우리는 로봇공학으로 디지털 수술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다양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고객들은 그들의 환자들에게 집 근처에서 가까운 고급 기술을 제공하길 원한다. 브레인랩 기술은 임상의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고 환자의 수술 결과를 향상시키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최신 로봇 의료기기는 의사들의 일상 작업 지원을 통해 디지털 수술실의 미래 비전을 가져다 주는 동시에 환자들에게도 혜택을 주고 있다.
미국 FDA 등록 승인 인증 시험 OTC 510k 시설등록 제품리스팅, 제품등록